Big Data와 소셜마케팅

[펌] 페이스북, 콘텐츠 확산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

아로나 2012. 9. 28. 10:38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할 때, 어떻게 콘텐츠를 확산시킬 것인지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담당자의 큰 고민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가 콘텐츠 확산에 유리한 채널인 것은 확실하지만, 더 많은 고객들이 내 메시지를 보고, 반응하고, 확산에 참여하게 하려면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 Stacey Politi가 페이스북 콘텐츠 확산 전략에 대해 쓴 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영문으로 된 원문:http://mashable.com/2012/05/24/facebook-reach/)


2011년에 발표된 '2011 comScore report'에 따르면, 일주일에 다섯 번에서 일곱 번 포스팅하는 기업 페이지의 메시지는 평균적으로 전체 팬 수의 16%에게만 도달한다고 합니다. 페이지의 팬을 어렵게 확보했는데, 그 사람들이 정작 메시지를 보고 있지는 않다면 기업 페이스북 운영자로서는 힘이 빠지는 일일텐데요. 


Stacey Politi는 이를 개선하려면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인 EdgeRank를 이해해야한다고 말합니다. EdgeRank 알고리즘에 따라 유저가 포스트를 볼 확률이 달라지는 데요, 이 알고리즘에는 (1) 기존 팬들의 페이지/게시글 클릭, (2) 게시물에 대한 좋아요와 댓글 등 (3) 작성한지 시간이 얼마나 경과했는지 가 복합적으로 고려된다고 합니다.


이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Stacey Politi는 다섯가지 페이스북 콘텐츠 확산 전략을 소개하는데요.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림 출처: http://mashable.com/2012/05/24/facebook-reach/)


1. 메시지 수용자를 파악하라.

첫 번째 조언은, 메시지를 듣고 있는 사람을 파악하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는 무엇인지, 포스팅을 언제 올리는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형태의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등을요.

EdgeRank를 응용한 페이지 분석 사이트인 EdgeRank Checker를 개발한 Chad Wittman은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가능한 자주 살펴보라"면서, 페이지의 팬들이 콘텐츠를 회사에서 보는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로 보는지, 어떤 형태의 콘텐츠를 선호하며 언제 올라오는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확인하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수용자를 파악한다면,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때에 선호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겠죠.


2. 간결하게 쓰고 이슈를 활용하라.

페이스북에서 일하는 Elisabeth Diana는 간결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유저들은 긴 페이스북 게시글을 읽지 않고, 좋아요나 댓글 등 상호작용도 글이 간결할 때 더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Wittman과 Diana는 모두 적절한 시기에 글을 올리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데요. 특히 이슈화 된 일들이나 크리스마스, 새해, ~의 날이라는 이름이 붙은 기념일들을 이용해서 게시글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3. 콘텐츠에 신경을 쓰라.

전략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확산을 위해서는 확산이 될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팬들에게 제공해야 하는 것이죠. 게시글의 형태를 생각해보면, 사진을 올렸을 때 가장 팬들의 반응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EdgeRank 알고리즘도 사진 게시글에 사진이 없는 글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준다고 합니다.


또, 팬들에게 질문을 하는 것도 상호작용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효과적인데요. 질문은 댓글을 통한 답변을 유도하고, 답변을 달지 않더라도 단순히 '좋아요'를 클릭해서 질문에 동의하는 반응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4. 고객 반응에 반응하라.

페이지 운영자들이 종종 간과하는 내용인데요.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이 자기 이야기를 듣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댓글에 있는 질문에 답변을 달고, 답변을 달 때에는 질문 한 사람을 태그해서 그 사람이 놓치지 않도록 하면 좋겠죠. 또, 이런 답변에는 많은 경우 질문을 한 사람이 '좋아요'를 누르는 등 추가적인 반응을 하기 때문에 게시글이 밀려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눈에 띄이게 합니다. 


5. 팬의 친구를 팬으로 만들라.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보면, 다른 수치와 함께 '팬의 친구 수' 항목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팬의 친구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페이스북 페이지나 기업 사이트를 방문할 가능성이 높고, 페이지 팬이 될 확률도 높으며 해당 기업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도 큰 사람들이죠. 

이 사람들에게는 두 가지 방법으로 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페이스북 티커인데요. 페이스북 오른쪽 부분에 나오는 티커에는 친구들의 활동이 실시간으로 나옵니다. 기존 팬들이 페이지 콘텐츠에 반응한다면 '팬의 친구'는 티커를 통해 기업 페이지에 대해 알게 되겠죠.

또,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 '팬의 친구'만을 타겟으로 정해서 광고하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콘텐츠 확산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을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이런 전략들에 앞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Wittman이 한 말인데요, "페이스북은 유저들이 계속 콘텐츠를 소비하기 원한다. 따라서, 페이스북 알고리즘은 가장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기업을 우대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들도 모두 좋은 콘텐츠를 개발하셔서 페이스북 마케팅 성공적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명드린 전략도 기억하셔서 활용하시면 좋겠죠 :)

출처 : http://socialone.tistory.com/56